본문 바로가기
Business

샤오미 인도 스마트폰 시장 진입 현황

by WEGREATLIFE 2020. 6. 13.

출처 : 샤오미 홈페이지

샤오미는 2010년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고, 2011년 첫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9년이 지났다.

샤오미는 대륙의  실수, 애플의 짝퉁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이제는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30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샤오미는 2011년 중국에서 첫 스 마트폰 '미 1'을 출시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2014년부터 중국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키워가는 화웨이, 그리고 오프라인 채널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비보, 오포와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2016년까지 성장이 정체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중국 내수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리고 샤오미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서 성공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 이러한 돌파구를 가능하게 한 것은 인도 시장이였다.  

 

샤오미는 2014년 인도의 대표 이커머스 업체인 플립카트를 통해서 처음으로 Mi3 스마트폰을 출시하였다.

2014년에 첫 제품을 출시할 때, 인도시장은 온라인 시장보다는 오프라인 시장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샤오미는 가성비 높은 제품의 제품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커머스 업체인 플립카드와의 협업으로 출시하였다. 

 

대대적인 마케팅이 아닌 샤오미가 잘하는 헝거마케팅과 온라인 중심 마케팅의 저비용 고효율의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론칭을 하였다. 판매 수량이 많지는 않았지만, 인도 소비자에게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포지셔닝하였다.

인도 시장 진입이후 단기적으로 의미심장한 점유율 확보는 하지 못했지만, 지속적으로 가성비 높은 스마트폰을 출시함으로써 인도시장에서 샤오미의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시켰다.

 

이러한 노력으로 2016년부터 눈에 띄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시작했고, 인도 시장에 진출한 지 5년만인 2018년에 오랫동안 인도시장에서 No.1 이였던 삼성을 제치고 No.1 스마트폰 업체가 되었다. 

 

샤오미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한 이유는  

첫째로, 샤오미의 경쟁력인 높은 가성비 제품이다. 세계에서 인구가 2번째로 많은 인도는 인구는 많지만 소득이 높은 나라가 아니다. 그래서 인도 소비자는 싸고 괜찮은 성능의 제품 즉 높은 가성비의 제품이 스마트폰 구매에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이다. 샤오미의 제품은 이러한 인도 소비자의 니즈에 100% 부합하는 제품이였다. 

둘째는, 온라인 채널 중심에서 오프라인 채널의 적시 확대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도 시장에서의 인터넷 인프라가 확대되고 비용이 낮아지면서 온라인 채널 비중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인도 시장은 오프라인 채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샤오미도 2017년부터 오프라인 채널 진입 및 확대 전략을 추진하였다. 

셋째는, 능력있는 현지 인재의 채용 및 확실한 임파워먼트이다. 샤오미는 능력있는 현지인를 채용 하였고 또한 확실한 임파워먼트를 통해서 인재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였다. 이들은 인도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전략을 수립, 실행하였고 이러한 부분들이 성공하면서 현재의 샤오미가 가능하게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