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의 지상 목표는 삼성을 제치고 세계 1위가 되는 것이다.
19년 기준으로 화웨이 판매가 2억 4천만대 수준으로 3억대가 넘는 삼성에 비하면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그래도 지금까지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으로 잘 쫓아온 듯 하다.
화웨이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 공고한 1위를 유지하는 가운데,
제일 중요한 타켓 시장은 하이엔드 비중이 높은 서유럽이다.
이런 전략에서 유럽에서 먼저 신제품 출시회 및 판매를 진행하고, 그 다음 중국에서 출시회 및 판매를 한다.
이번에도 화웨이가 3월 26일 유럽에서 P40 시리즈 출시 발표회를 온라인을 통해서 진행하였다.
패스트 팔로워 전략인 만큼 출시 제품도 P40, P40 Pro 그리고 P40 Pro+.
이는 애플의 아이폰 11, 아이폰11 프로, 아이폰11 프로 맥스
그리고 삼성의 S20, S20+, S20울트라 라인업과 동일하다.
먼저 갤럭시 S20과 화웨이 P40을 비교해 보자.
프로세서
갤럭시 S20은 퀄컴의 프리미엄 라인업인 퀄컴 스냅드래곤 865.
퀄컴 스냅드래곤 865이 현시점 최고의 프로세서인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 이다.
화웨이 P40은 하이실리콘 기린 990. 하이실리콘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기술 독립을 위해서
화웨이가 설립한 자회사로 화웨이는 지속 하이실리콘 적용 확대하고 있고 이번에도 기린프로세서.
성능이 많이 따라오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퀄컴을 넘어설 수는 없다.
디스플레이
갤럭시 S20은 6.2QHD 플라스틱 올레드, 화웨이 P40은 6.1FHD 플라스틱 올레드.
화웨이도 이전에는 P 시리즈에 QHD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적용 한 적이 있지만,이제는 FHD 해상도 적용.
금번에 출시된 P40, P40 Pro, P40 Pro+ 공히 FHD 해상도를 적용했다.
애플도 그렇고 화웨이도 QHD 해상도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굳이 스마트폰에는 QHD 해상도까지 필요없다라는 생각하는 듯 하다.
카메라
현재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하드웨어부분에서는 카메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만큼
화웨이도 금번 신제품 출시회에서 카메라를 적극적으로 Promotion 하였다.
아래와 같이 P40은 16메가 픽셀 초광각, 50메가 픽셀 광각 렌즈, 8메가 픽셀 망원 카메라를 적용했고
갤럭시 S20은 12메가 픽셀 초광각, 12메가 픽셀 광각, 64메가 픽셀 망원 카메라를 적용했다.
망원카메라의 P40은 5배의 하이브리드줌, 30배의 맥스줌을 지원하고
갤럭시 S20은 3배의 하이브리드줌, 30배의 맥스줌을 지원한다.
GMS(Google Mobile Service)
지금까지 하드웨어 스펙을 비교했는데 화웨이 P 시리즈의 가장 큰 단점은
구글의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미국 주요 제품 및 서비스를 화웨이에 판매할 수 없는 미국의 금지 법안에 따라
화웨이는 구글 모바일 서비스앱을 지원하지 않는다.
지메일, 유투브, 구글맵등 대부분의 구글 서비스가 전세계 시장점유율 70% 수준임을 감안하면
구글서비스의 미지원은 해외 시장에서는 핵폭탄급 규제인 것이다.
중국 시장의 경우 구글 서비스 자체가 차단되어 있어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말이다.
가격
가격은 유로 기준으로 P40이 €799 그리고 갤럭시 S20은 €999으로 P40이 €200 저렴하다.
하드웨어 스펙만 본다면 화웨이 가격 경쟁력이 있어 보이지만
브랜드 인지도까지 고려하면 조금은 높은 가격이지 않은가 싶다.
거기에 구글 모바일 서비스를 미지원한다는 측면에서는 가격 비교 자체가 무의미해 보인다.
다음은 P40 Pro와 갤럭시 S20+ 을 정리해서 포스팅 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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